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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운전

자동차 썬팅 / 썬팅 효과 - 수명 - 단속기준 / 농도 추천

by Tribeca 2022. 8. 11.

자동차 썬팅

국내 도로에 운행인 차량의 대부분은 선팅(틴팅)을 시공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유럽, 미주와 같은 해외에서는 극히 보기 드문 현상이기는 하지만 국내에서는 차량을 구매하게 되면 가장 먼저 시공하는 튜닝으로 차량 보유의 통과의례와 같은 절차이기도 하다.

 

썬팅 단속 기준

차량에 시공하는 선팅 농도에도 규정이 있다. 이는 도로교통법으로 규정하고 있으면 이를 위반하는 경우 단속 경찰관은 운전자에게 필름 제거 조치를 명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과태료 2만 원을 부과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에선 이는 유명무실한 법에 해당한다. 어린이 보호 차량과 같은 특수 차량을 제외하면 99.9%의 차량이 단속 규정을 위반하고 있는 실정이다. 

썬팅단속 기준
출처 : 루마썬팅

이런 단속 기준은 전면유리 기준 70% 미만, 1열 좌우 기준 40% 미만의 필름 농도는 단속 대상이 된다. 여기서 수치는 낮을수록 짙은 색상을 의미하며 시인성을 의미하는 수치이다.

 

즉 70% 미만은 단속대상이라는 의미는 썬팅 필름 시공전 시인성을 100으로 기준으로 할 때 필름의 시공에 의해 최대 30% 초과하는 시인성의 감소가 발생하면 이는 단속 대상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동차 썬팅 효과

1) 열차단

  • 외부 열 유입을 줄여 준다.
  • 졸음운전 예방
  • 에어컨 가동율 내림 통한 연료 절감

 

 

2) 자외선 차단

  • 피부 보호
  • 시력 보호
  • 눈부심 방지

 

 

3) 안전성 향상

  • 충격 시 유리 파편 비산 방지
  • 내부 가림 통한 도난 방지

 

 

4) 사생활 보호

  • 차량 내부 확인 가능성 내림

 

 

5) 차량 보호

  • 자외선, 열차단 통한 차량 보호
  • 실내 가죽, 장식 보호

 

 


썬팅 수명

썬팅 필름도 수명을 가진다. 정확히는 필름의 기능적 측면에서 수명을 가지는 것이다. 즉 필름이 온전하게 유리차엥 붙어 있다고 할지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태양빛에 노출되면서 필름 부착을 통해 누릴 수 있는 기능들을 점점 상시랗게 되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색상의 변질이다. 검음 필름이 붉은 갈색의 필름으로 변해가면서 필름의 기능인 자외선, 외부열 차단율이 떨어지게 된다.

 

이런 수명은 필름에 다라 차이가 발생하는 데 대부분 3년에서 7년 이내의 수명을 가진다. 따라서 열차단 효과를 가장 우선적 목표으로 썬팅을 시공한 사람이라면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재시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로 간혹 차량의 썬팅에 공기가 들어간 모습을 볼 수 있는 데 이는 필름의 수명이 다한 것이 아니다.

 

필름을 시공할 때 사용되는 필름에 붙은 접착제의 품질이 좋지 않은 저렴한 필름을 시공했거나 시공업체의 시공 기술의 부족에 의해 필름 내부에 공기가 팽창한 결과이다.

 

 


안전운전 필름 농도 추천

썬팅 필름을 시공하기 위해 시공업을 방문하게 되면 고객이 선택해야 할 항목은 크게 2가지이다.

 

  • 필름 종류 선택
  • 필름 농도 선택

 

썬팅필름의 선택은 결국은 브랜드이다. 제품 브랜드 내에서도 다양한 등급의 제품이 존재하여 선택이 폭이 매우 넓다는 장점과 함께 선택의 혼동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공존하는 것이 필름의 선택 영역이다.

 

당연하게도 가격이 높아질 수록 제품의 품질은 어느 정도까지는 가격에 비례해 상승하게 된다. 하지만 썬팅 필름 가격 범위 또한 매우 천차만별이라 추천하는 필름 선택은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 내에서 예산 범위 내에서 최저 등급이 아닌 그 이상의 제품을 선택할 것을 추천한다.

이런 막연한 선택 기준을 제시하는 이유는 사실상 최저 등급, 최저 가격의 필름이 아니라면 성능적 측면에서 차이는 발생하지만 하이엔드 급의 제품이 아닌 이상 체감이 크지 않다는 판단에서이다.

 

또한 어떤 제품을 시공하든 사실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구분력이 일반인 소비자라면 이를 알 길이 없기 떄문이다.

 

 

 

필름농도 추천

필름의 농도를 선택할 때 고려되는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 사생활 보호력
  • 시인성
  • 스타일

 

필름의 농도에 따라 크게 변동하는 것이 위의 3가지이다. 특히 사생활 보호력과 시인성은 반비례의 성격을 가진다. 농도가 높아 색상이 짙어질 수록 사생활 보호력은 상승하지만 시인성은 내려가게 된다.

 

또한 스타일 측면에서 짙은 색상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분명 농도를 선택함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이 시인성이다. 아무리 운전을 잘해도 앞이 잘보이지 않으면 운전실력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특히 자동차 운전상황 중 특히 고려해야 할 상황은 야간주행, 우천 시 주행, 터널 내 주행과 같은 어두운 환경에서의 주행이다. 이런 어두운 환경에서는 썬팅이 오히려 운전을 방해해 사고 위험을 높이는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시공점을 방문하게 되면 농도별 필름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야간 환경에서 직접 사용하는 것이 아님에 이런 확인은 사실 실전 운전에서의 느낌과는 매우 다르다.

 

이런 연유로 어두워도 이정도면 되겠다는 판단한 후 막상 야간 주행을 겪으면서 위험에 처해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 즉 썬팅 필름의 농도 선택은 안전과 직결됨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다.

  • 전면 40% 이상
  • 측면 35% 이상

 

해당 수치는 앞서 언급한 야간, 우천, 터널 내와 같은 환경에서도 최소한의 안전을 확보하는 농도이면서 사생활보호 또한 어느 정도 가능한 수치이다.

 

물론 개인 시력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해당 선을 기준으로 더욱 어두운 필름의 선택은 하지 않는 것이 안전운전을 위해 추천하는 썬팅농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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