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레저 정보

■KBO 프로야구 우천■ 우천 노게임 / 우천 콜드게임 / 서스펜디드 게임 / 환불규정

by Tribeca 2022. 7. 24.

프로야구 우천

프로야구는 야외 스포츠로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스포츠이다. 물론 일부 돔구장이 있어 이런 영향에서 예외인 경우도 있다.

 

하지만 돔구장이 모든 면에서 장점만을 가진 것이 아님에 모든 야구장이 돔구장이 아닌 것이며 이런 연유로 날씨의 영향에 제약이 발생하는 스포츠 중 하나가 프로야구이다.

 

 


우천 상황 발생

우천 상황이 발생한 경우 프로야구는 단계적 수순을 밟아 경기의 진행에 대한 결정을 하게 된다. 단계에 따라 우천 취소, 우천 중단, 우천 콜드 게임 또는 우천 노게임 선언으로 이어지게 된다.

 

 

 

우천 취소 기준 / 규정

예정된 경기가 시작하기 전 우천 상황이 발생되면 경기의 개시 여부에 대한 결정권은 KBO에 소속된다. KBO는 우천이 발생한 구장의 구장 운영 관계자와 연락을 취해 경기 진행 가능 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게 된다. 

 

결과 경기 시작 3시간 전 향후의 날씨 예보와 경기장 잔디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경기 진행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간혹 우천 상황에서 비가 그치기만을 기다리며 날씨를 보는 사람이 있는 데 우천이 그친 경우에도 경기를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비가 그쳤음에도 경기 중단을 선언하게 되는 데 이는 경기장의 상태가 온전하지 못함을 이유로 한다.

 

따라서 비가 그쳤는 데 야구를 하지 않지라는 생각과 야구를 할까라는 궁금증은 경기 시작 전이라면 KBO 홈페이지를 통해 경기 시작 3시간 전에 확인이 가능하다.

 

 


우천 중단 규정

  • 우천 노게임 기준
  • 우천 콜드 게임
  • 서스펜디드 게임

KBO 결정 단계를 거쳐 야구 개시가 결정되었다면 야구는 매우 특별한 사정을 제외하고는 반드시 시작된다. 즉 경기 시작 직전에 우천이 발생하더라도 경기가 시작하게 된다.

 

KBO 결정 단계가 넘어가면 다음은 경기의 중단 결정권은 당일 경기 심판진으로 넘어가게 되는 것이다. 심판진은 우천 상황에서 시작된 경기를 경기장 운영진과의 상의를 통해 결정하게 된다.

 

즉 KBO가 경기 개시를 선언하면 심판진은 경기를 운영하게 되는 데 운영하면서 우천 상황에 따른 경기 운영의 중단과 취소를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우천 노게임이란

우천 노게임이란 시작된 프로야구 경기가 우천으로 인해 취소된 상황에서 승패를 결정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즉 경기가 시작되어 일정 부분 진행은 되었지만 해당 경기의 승패 무는 결정하지 않고 세상에 없었던 경기로 기록하게 되는 것이다.

 

우천 노게임이 선언되면 취소 전 경기 중 발생한 모든 기록은 비공식 기록으로 기록된다. 즉 100호 홈런을 쳤더라도 이는 정식 기록에 반영되지 않으며 이렇게 취소된 경기는 프로야구 전체 일정에 취소된 경기만큼 추가하여 새로운 경기를 진행하게 된다.

 

 

 

우천 콜드게임이란

우천 콜드게임은 우천 노게임과 모든 것이 동일하다. 다만 여기서는 승패를 규정하게 되며 이는 완료된 경기로 야구일정에 추가적으로 경기수를 더 하지 않게 된다.

 

 

 

6회 진입 여부

  • 콜드게임 / 노게임
  • 환불

위천 노게임과 우천 콜드게임은 우천이라는 동일한 상황에 따라 경기가 중단된 것을 의미하나 승패를 규정하는 여부에 따른 차이가 발생된다.

 

이 둘은 6회 진입 여부를 기준으로 결정하게 된다. 

 

즉 진행된 경기가 6회에 진입을 하였다면 진행된 콜드게임, 6회에 진입하지 못하였다면 노게임으로 선언되게 되는 것이다. 

 

우천 콜드게임의 선언 시 향후의 경기 결과는 누구도 알 수 없지만 중단된 시점까지의 득점 상황을 기준으로 승패를 결정하게 된다.

 

이런 연유로 우천 취소가 예상되는 환경에서 진행된 경기 중 지고 있는 팀은 6회에 진입하지 않기 위해 시간을 끄는 플레이가 발생하기도 한다.

 

 

 

환불

우천 상황이 발생하면 가장 곤란한 사람 중 하나가 관중이다. 관중은 일정 금액의 부담해 관람 자격을 갖추어 경기장에 입장하게 된다.

 

경기를 관람하는 데 쾌적함을 포기해야 하면 경기의 진행 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에서 관중은 당연히 부담한 시간과 비용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된다.

 

이런 경우 관람료 환불이라는 특수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또한 6회를 기준으로 한다.

 

즉 우천 취소의 경우는 전액환불, 우천 콜드의 경우는 전액 미환불이 결정되는 것이다. 단 부분 환불은 없는 것이 프로야구 관람료 환불 기준이다.

 

환불이 진행되면 결제수단에 따라 각기 환불 절차가 이뤄지게 된다. 이로 인해 약간의 환불 오 안료 시점의 차이는 발생하지만 전액 환불이 진행된다.

 


서스펜디드 게임이란

서스펜디드 게임이란 진행중이던 경기가 중단된 시점의 경기 상황을 그대로 다음 일정에 다시 재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경기가 운영 중 발생된 특수 상황에 의해 경기를 중단하게 되면 다음 일정에서 동일한 점수, 주자 상황, 아웃 카운트에서 경기를 재개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런 서스펜디드 게임은 국내에서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지난 한국 프로야구에서의 서스펜디스 경기 사례를 확인해 보면 경기 중 조명탑의 문제로 경기가 더 이상 지속하기 불가한 상황하에서 발생한 경우가 있다.

 

즉 야간 경기 진행 중 조명탑 전원에 문제가 생겨 경기가 중단된 경우 서스펜디드 게임을 선언해 수리가 완료한 다음 날 다시 경기를 재개한 기록이 있다.

 

2022.06.08 - [분류 전체보기] - ◈비아그라◈ 개발과 발견 / 효능과 효과 / 처방 병원 / 복용시점-효과 극대화

 

◈비아그라◈ 개발과 발견 / 효능과 효과 / 처방 병원 / 복용시점-효과 극대화

비아그라는 발기부전 증상의 개선과 치료를 목적으로 개발된 약품이다. 이를 최초 개발한 제약사는 미국의 화이자 제약사로 개발 과정에는 재밌는 스토리가 있다. 이런 비아그라는 전문 의약품

ttbbb.tistory.com

2022.06.13 - [분류 전체보기] - ♥비아그라♥ 종류와 100미리-가격 / 과다복용 부작용 알고 복용하기

 

♥비아그라♥ 종류와 100미리-가격 / 과다복용 부작용 알고 복용하기

비아그라는 남성의 발기부전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복용하는 약품 중 가장 대표적인 약품이다. 이는 화이자 제약사에서 최초 개발하여 현재는 특허권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각국의 제약사들이

ttbbb.tistory.com

2022.06.13 - [분류 전체보기] - [운전면허증] 취득 응시 결격사유 / 응시 가능 나이 / 취득 제한

 

[운전면허증] 취득 응시 결격사유 / 응시 가능 나이 / 취득 제한

운전면허증은 차량이라는 특수 장비를 운행함에 허가를 내는 자격증이다. 차량은 편리한 이동 수단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위험한 도구로 변모가 가능해 이에 대한 자격 취득을 일정

ttbbb.tistory.com

2022.06.14 - [분류 전체보기] - [학사장교] 종류 / 지원자격 / 학벌 / 선발과정 확인

 

[학사장교] 종류 / 지원자격 / 학벌 / 선발과정 확인

학사장교란 대학교를 졸업한 이후 군대의 장교로 임관하는 다양한 군입대 코스 중 하나이다. 이는 일반 군인 모집과 달리 장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사장교는 ROTC 몬집과 동일하게

ttbbb.tistory.com

2022.06.20 - [분류 전체보기] - 키보드 종류 / 멤브레인 - 펜타그래프 - 기계식 - 무접점 / 선택방법

 

키보드 종류 / 멤브레인 - 펜타그래프 - 기계식 - 무접점 / 선택방법

키보드 종류 멤브레인 키보드 펜타그래프 키보드 기계식 키보드 무접점 키보드 키보드의 종류는 다양하다. 위의 키보드들이 대표적인 종류들이다. 멤브레인 키보드 공공기관 등에서 가장 많이

ttbbb.tistory.com

2022.07.06 - [분류 전체보기] - [필리핀 어학연수] 지역 선정과 효과-비용 / 현실 알고 선택하기

 

[필리핀 어학연수] 지역 선정과 효과-비용 / 현실 알고 선택하기

필리핀은 우리나라에서 비행기로 약 4시간의 이동이면 도착 가능한 나라로 현재는 펜대믹에 의해 다소 주춤해진 경향이 있지만 비교적 높은 환율 차이로 인한 비용적 혜택으로 많은 사람들이

ttbbb.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