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법률과 정보

[학사장교] 종류 / 지원자격 / 학벌 / 선발과정 확인

by Tribeca 2022. 6. 14.

학사장교란 대학교를 졸업한 이후 군대의 장교로 임관하는 다양한 군입대 코스 중 하나이다. 이는 일반 군인 모집과 달리 장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사장교는 ROTC  몬집과 동일하게 임관 후 소위로 군복무를 시작하게 되며 문무를 모두 갖춘 군인 양성이라는 목정 하에 1981년 최초로 육군에서 시행된 문무 겸비 장교 육성 프로그램이다.

군인들
학사장교 지원

학사장교 프로그램 종류

학사장교 프로그램은 국내에서는 1981년 육군을 최초로 시작되었다. 현재는 각 병종 모두 학사장교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프로그램 자격 요건을 충족한 사람에 한해 지원 받아 선발하여 장교를 충원하고 있다.

  • 육군
  • 해군
  • 해병대
  • 공군

 

 

 

학사장교 지원자격 확인

나이 / 연령

 

학사장교 프로그램 지원 자격은 대한민국 국적자로 만 20 - 27세 미만인 자를 규정하고 있다. 다만 5급 공무원 합격자 또는 박사학위 수료자의 경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소모한 시간을 고려하여 만 29세 까지 학사장교에 지원이 가능하게 허가하고 있다. 단 일반 병사로 입대하여 병역을 완료한 예비역의 경우 만 30세 까지 지원이 가능하게 문을 열어 두고 있다.

 

 

 

학벌 / 학위

국내 4년제 대학교 졸업자, 졸업 예정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4년제 이하의 대학 학생의 경우 방송통신대, 독학사, 학점은행제, 사이버 대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부족한 학력을 보충한다면 지원이 가능하다.

 

단, 기존의 사관학교 또는 후보생 과정을 이행하던 중 퇴교 조치를 당한 사람은 편입을 통해 소속이 다른 학사장교를 지원한다고 해도 이는 허가하지 않고 있으며 징병검사 및 입영에 정당한 사유 없이 기피한 사람에 한해서 또한 지원을 금지하고 있다.

 

 

선발 과정

 

육군 공군 해군

필기시험

필기시험 필기시험

신체검사

신체검사 신체검사

체력 검정

   

면접 평가

면접 평가 면접평가 + 인성검사

신원 조회

입영 후 입영

최종 합격

정밀  신체검사 정밀 신체검사

입영

인성 검사 임관 종합평가

임관

체력검정  
  기본 군사 훈련  
  임관 임관

 

댓글


loading